• 영종대교소개
  • 상부공
  • Facebook
  • naver blog
  • 페이지 인쇄

개요

개요

영종대교 현수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 진입으로의 관문성, 국력신장 및 한국문화의 전통미를 상징할 수 있는 전통 기와집 처마모양의 아름다운 곡선미를 상징할 수 있도록 Diamond형식의 각주 구조를 채택하였고 보강형 상층은 Box구조, 하중은 Truss구조를 배치하여 입체구조물에 의한 음영의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본 교량의 주 경간은 세계 최대규모의 3차원케이블 형식의 자정식 현수교로, 교량을 지지하기 위한 특수한 부속물들은, 주탑부와 단부에는 지진시에도 저항할 수 있는 Spring Shoe 를 배치하였으며, 주탑 중앙 외측부 및 단부에는 교축 직각 방향 하중에 저항하기 위한 Wing Shoe를 배치하였고, 교축 방향의 신장이나 회전 등을 흡수하며 단부 반력을 교각에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 있도록 End Ling가 배치되어 전체 현수교의 지지점을 형성하고 있다.

보강형트러스(550m)와 접속트러스(2,250m)는 상층에 고속도로, 하층에 고속도로 및 철도를 배치한 2층 구조로서 수직재 및 조재를 갖는 Warren Truss 형식이고 Hanger보강형에 의 정착부는 응력집중 방지, 하현재의 휨모멘트 제거 및 좌굴방지를 위해 중간수직재를 각각 설치하였다.

영종대교 인천측 육상구간 480m 라멘교는 하부형식이 강재라멘 교각이다. 강상형 라멘교는 강재라멘교각과 강결로 일체화 되어 중간에 게르버 형식의 연결구조로 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영종도측 접속교량 1140m도 같은 형식으로 설계되어 영종대교 가운데 1,620m가 강상형 라멘교로 구성되었다.

550M의 현수교 보강형트러스는 특수제작된 15,000Ton급 대선을 이용하여 현장으로 해상운송하여 3,000Ton급 해상 Floating Crane으로 일괄 가설 되었으며, 총 연장 2,250M의 트러스는 가설조건, 공사기간등을 고려하여 해상부의 B,C TURSS일부는 3,000Ton급 해상 Floating Crane으로 나머지 해상부는 STRAND JACK UP공법으로 가설되었고, 영종도측 육상부의 A TRUSS TRUSS는 JACKING LEG SYSTEM(승강식 교량가설공법)을 도입하여 가설하였으며 인천측 및 호도의 F,C TRUSS는 단재가설공법으로 각각 가설되었다.

주요부재

영종대교는 도로와 철도병용 복층이므로 도로의 하중 및 철도의 하중에 추운희 저항해야 하므로 하중이 작용하는 비율에 따라 도로부재,철도부재및 병용부재로 구별하여 취급하였다.

도로부재는 주탑 및 하로도로, 철도부재는 하로황형 및 중간수직재가 있으며,그외의 부재는 병용부재로 취급하였고 풍하중에 대해서는 하중구르 설치하여 적절히 저항하도록 하였다.